모르면 불편하지만, 알면 도움되는 정보

보이스피싱 피해 당하지 않으려면 알아둬야 할 것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사기피해가 예상외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해금액과 규모도 점점 커져가는 실정이며 범죄조직은 더더욱 지능적인 수법으로 보이스피싱에 피해자를 걸려들게 합니다.

보이스피싱피해예방

보이스피싱 예방요령 리스트 정리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정부기관을 사칭하며 범죄에 연루되었다며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거나 안전조치 등을 명목으로 자금 이체를 요구한다면 100% 보이스 피싱입니다. 검찰 경찰 금감원 등 정부기관은 절대 전화로 자금 이체 또는 개인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전화나 문자로 대출을 권유받는 경우 대응하지않거나 금융회사인지 확인하세요.

전화 또는 문자를 통한 대출광고는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반드시 금융회사의 실제 존재여부를 우선 확인한 후, 대출을 권유하는 자가 금융회사 직원인지 또는 정식 등록된 대출모집인인지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보이스피싱예방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시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전산비용, 보증금, 저금리 전환 예치금, 선이자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하여 선입금하라고 요구하지 않으므로 절대로 응해서는 안됩니다.

저금리 대출을 위한 고금리 대출 권유는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저금리 대출을 받기 위해서 고금리 대출을 먼저 받으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납치 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하세요.

자녀가 다쳤다거나 납치되었닫는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침착하게 대처해야합니다. 사기범의 요구대로 급하게 금전을 입금하기보다는 먼저 준비해 둔 지인들의 연락처를 이용하여 자녀가 안전한지 여부부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피해 예방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시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정상적인 기업의 정식 채용절차에서는 개인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급여계좌 등록은 실제로 취업된 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인 명의 계좌번호만 알려주면 됩니다.

가족을 사칭해서 금전 요구시 먼저 본인 확인부터 합니다.

가족 및 지인 등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유선으로 한번 더 본인임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직접 신분을 확인할 때까지 금전요구에 응하지 말아야합니다.

출처가 불명인 파일 이메일 문자는 클릭하지말고 삭제하세요.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을 다운받거나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클릭하면 악성 코드에 감염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금감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시 100프로 보이스피싱입니다.

인터넷포털사이트에 접속시, 보안관련 인증절차를 진행한다는 내용의 금감원 팝업창이 뜨는 경우나 클릭하면 보안승급을 위해서라며 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하라고 요구한다면 절대 입력해서는 안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발생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을 신청하세요.

사기범에게 속아 자금을 이체한 경우 사기범이 예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신속히 경찰 또는 해당 금융회사에 전화하여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조치를 하세요. 지급정지 조치 후 경찰서에 방문하여 피해 신고를 하고 금융회사에 피해금 환급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계좌에 피해금이 인출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 피해금 환급제도에 따라 별도의 소송절차 없이 피해금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