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불편하지만, 알면 도움되는 정보

연말연시에 연금자산 챙기는 법 A to Z 알아보기

연말연시는 퇴직급여 부담금이나 연금저축 등 연금자산이 집중 납입되고 연간 운용성과가 평가됩니다. 연금가입자는 납입 운용현황 등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자산관리에 나서보실 때입니다.

연말정산을 앞두고 연금계좌 및 연금저축펀드 신탁 보험의 세액공제 한도를 확인하여 추가 납입하거나 동일 예금 등으로 단순 만기연장하기보다는 물가상승률, 수수료 등을 참고하여 운용상품 등의 변경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연금자산

연말연시 연금자산 체크포인트 6가지

연금계좌 추가납입으로 연말정산 미리 준비하자.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는 연금저축의 경우 연간 400만원이고 IRP는 연간 700만원입니다.

IRP 수수료 할인혜택을 살펴보자.

IRP 수수료는 퇴직연금사업자별 적립금구간별로 다르고 개인 추가납입분에 대한 수수료를 면제하는 경우도 있어서 이를 비교 분석하고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 가입 등 면제 할인하는 수수료 우대제도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퇴직연금 적립금의 예금보호한도를 확인하자.

확정기여형퇴직연금이나 IRP 적립금을 예금 등으로 운용하는 경우 일반 예금 등과는 별도로 부보금융회사별로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예적금은 다른 예금과는 달리 예금보호한도 이내로만 운용가능하게끔 제한됨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더 나은 연금계좌로 이전할 수 있다.

연금계좌의 수익률과 수수료 및 금융회사의 서비스 수준 등을 비교해보고 다른 금융회사의 연금계좌로 이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계약 이전시 중도인출로 간주되지 않아서 세제상 불이익이 없습니다. 이전받을 금융회사에서 연금계좌를 우선적으로 개설한 뒤에 현재 가입한 금융회사에 이전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연금자산

연금자산의 실질수익률을 높이자.

은행 정기예금 등의 만기 도래시 운용지시를 바꾸지 않아서 동일상품으로 재예치되거나 대기자금화되어 낮은 금리를 적용받게 될 수 있습니다. 가입자는 운용관리사업자에게 물가상승률 등 참고지표를 감안하여 실질수익률이 더 높은 상품 제시를 요구하고 변경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금관련 정보는 통합연금포털을 활용하자.

연금자산 현황은 통합연금포털을 활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내 연금조회와 예시연금액 조회, 그리고 노후재무설계까지 가능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IRP 개인형 퇴직연금 절세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