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 없는 다이어트 식단 관리 방법 및 요요현상 오는 이유
이제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갔습니다. 최근 일교차도 심해지고 저녁에는 선선한 바람까지 불어서 가을도 곧 눈앞에 온것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여름에는 노출이 심한옷을 입는것이 요번년도 유행이였다면, 이제 가을에는 다른년도와는달리 슬림한 핏으로 옷을 입는것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여성분들이 너도나도 다이어트를 하고 있기도 하지만, 거기에 따른 요요현상도 많이들 겪으시고 계실것 같은데요.
하여 오늘은 늘 불청객일수밖에없는 요요현상에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식단과 요요현상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요요가 오는 이유는?
단순히 먹는양을 줄여서 체중감량을 하였다고 해도, 생활습관을 개선 하지 않으셨을경우에는 요요현상이 오게 됩니다.
식단관리를 철저하게 한 다이어트를 하신분들은 아시다싶이 억지로 먹는 양을 줄였다고 한들 그 식단관리를 평생 유지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그러기에 중도에 극단적인 식단을 포기하고 다시 먹는양이 늘어나게 된다면, 원래의 몸으로 되돌아가거나 혹은 이전보다 더 살이 찌는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음식을 과도하게 줄이게 되면 몸에서는 위기감을 가지게 되어 섭취한 영양분을 에너지로 사용하지를 않고, 축적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요요가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지며 몸속의 이러한 변화는 음식을 섭취 하였을때에 에너지를 축적하는 상태로 바뀌게 되어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게 되는것입니다.
하여 다이어트를 하실때에 제일 중요하게 고려 해야할 부분은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에너지가 소비 되도록 하는 습관을 가지시는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에너지를 소비하기위해서 무리한 운동을 하는경우에는 장기간으로 바라보고 꾸준하게 지켜나가기 어렵기에, 지속적으로 할수가 있는 산책 또는 빠르게걷기 등등.. 무리하지 않는 범위안에서 에너지를 소비하는것이 체중감량한 상태를 유지 할수있는 방법중에 하나라고 보실수가 있습니다.
요요 없는 다이어트 식단 탄.단.지 및 식이섬유 챙기기
다이어트는 무작정 굶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잘 챙겨 먹는 것이 핵심이라고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탄.단.지 바로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지방과 식이섬유까지 골고루 먹는것이 중요하며, 그중에서도 탄력있는 몸매를 유지 하기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강도높은 운동을 하고나신뒤에는 단백질을 꼭 챙겨 드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탄수화물은 고구마, 감자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한것을 드시도록 해야하며, 단백질 같은경우에는 쉐이크 종류도 요즘 다양하게있지만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것을 생각하신다면 견과류를 먹는것이 중요하다고 보실수가 있습니다.
식욕 억제 최대한 줄이기
제일먼저 다이어트 식단에 도움이 되는 재료로 대표적을도 ‘토마토’를 꼽을수가 있습니다. 토마토같은경우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칼로리 또한 적은데요.
특히나 방울토마토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에 식욕을 조절 하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소화하는데에 시간이 오래걸리기에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주어 음식이 더 먹고싶어지는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두부를 이용한 음식도 다이어트 식단에 아주 좋다고 하는데요.
두부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기에 다이어트후에 생긴 근육손실을 막아주고 결핍이 되기 쉬운 칼슘을 보충해주기도하고 두부에는 수분함량이 많기에 비교적 큰 포만감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다이어트를 하실때엔은 단백질 섭취가 중요 하다고 하지만, 식물성단백질로만 식단을 짜보기시보다는 동물성단백질을 적절하게 드셔서 영양의 균형을 가지는 식단으로 구성 해야한다는점도 명심하시길바랍니다.
여기까지 요요 없는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렸는데요.
식단관리도 물론 중요하다고 보실수가 있지만, 다이어트 후에도 요요현상을 방지 하기위해 식단을 관리하는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물만먹어도 살찌는체질 혹은 조금만 과식을해도 살이 잘 찌는편이시라면 체중감량을 한 뒤에도 살이 빠진 상태를 장기간 유지를 할수있도록 본인의 체질에 대해 파악을 하시고 적절한 운동과 식단관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점을 아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