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사고 등으로 정비업체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이번 기회에 공짜로 다른 것도 함께 고쳐야지 등 소비자의 잘못된 생각과 돈 벌이 수단으로 악용하려는 일부 정비업체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보험사기에 빠지기 쉽습니다.
정비업체 이용시 보험사기를 우려하여 다음 사항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가지 대처요령
차량을 무상으로 수리해주겠다는 제안은 일단 의심하세요.
정비업체가 자동차보험으로 처리해주겠다며 사고차량의 파손부분을 확대하거나 사고와 관계없는 부분까지 수리한 후 보험사에 수리비를 청구하고 차주는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이에 동조합니다. 심지어 일부 정비업체는 사고없이 정비 점검을 위해 방문한 차주에게 무상으로 수리해주겠다며 보험사에 허위사고 접수를 유도합니다.
실제 일어나지도 않은 차량사고를 가짜로 접수하거나 사고내용을 확대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데 동조한 경우 당신도 보험사기로 함께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허위 렌트청구로 보험금을 나눠갖자는 제안은 단호하게 거절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사고시, 수리기간 동안 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을 악용하여 차주와 정비업체 렌트업체 등이 공모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차량을 대여하지 않고 렌트 계약서를 허위로 작성하거나 렌트 기간이나 차종을 조작하는 수법으로 보험금을 수령합니다.
사소한 금액이라도 허위 렌트계약서를 통해 보험금을 수령하는 것은 그 자체가 명백한 범죄행위입니다.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마음으로 시작한 보험금 편취행위가 더 대담하고 더 큰 보험금을 노리는 강력범죄로 이어져 결국 형사처벌을 받는다는 사실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심스러운 정비업체는 피하시고 사기 의심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정비업체에서 차주도 모르게 다른 차량의 수리사진을 끼워넣는 등 수리내역을 조작하여 보험금을 청구합니다. 특히 사고 피해자의 경우 가해차량 보험사에서 보험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수리 비용에 무관심한 경우가 많으며 보험회사에서도 정비업체의 조작된 청구서류를 쉽게 발견하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하는 것입니다.
사고현장에서 견인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면 우선적으로 추가사고 및 교통흐름을 고려하되 보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 제휴 견인 서비스나 한국도로공사의 긴급견인서비스 이용을 추천합니다. 다른 견인차를 이용하게 된다면 이용 거리와 비용 등을 협의하고 보험사가 추천한 정비업체로의 이동이 바람직합니다.
보험사기로 인한 보험금 누수는 결국 보험료 인상으로까지 이어져서 결국 보험가입자에게 그 피해로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보험사기로 의심되는 사례가 발생하면 보험사기센터에 적극적으로 신고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