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음주운전하면 생기는 자동차보험 불이익 리스트

음주 운전은 도로 위의 살인마라고 불릴 정도로 피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음주 운전은 원래 해서는 안 되는 것이지만 더더욱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험료 할증 피하려 기명 피보험자 변경 시 50% 특별 할증

혹시나 음주 운전으로 행정처분을 받게 되거나 사고를 일으켰던 보험 가입자가 보험료 할증을 피하기 위해 기명 피보험자를 다른 사람으로 변경하여 갱신하는 경우 보험료가 최대 50%까지 할증될 수 있습니다.

음주사고 당사자가 타인을 내세워 보험계약을 갱신하면 보험료 할증을 피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은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음주운전 적발만 돼도 보험료 20% 할증

보험료는 과거 2년간의 교통법규 위반 경력을 평가하여 자동차보험료 산정 시 반영합니다. 사고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교통법규 위반 이력이 있으면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만약 음주운전 사고를 일으키게 되면 사고로 인한 할증뿐만 아니라 음주 이력으로 인한 보험료 할증도 추가되게 됩니다. 1회 적발 시 10%고 2회 이상일 때는 20%까지 할증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사고 시 최대 400만원 자비 부담

음주운전 사고로 인해 자동차보험 처리를 하는 경우 운전한 당사자가 최대 400만 원의 사고 부담금을 보험회사에 직접 납부해야 합니다.

음주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사망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사고 한 건당 300만 원, 피해자의 차량 등 대물 파손에 대해서는 100만 원의 사고 부담금을 각각 납부해야 합니다.

형사합의금 등 특약 상품도 보험처리 불가

자동차보험의 다양한 특약 중 음주운전 사고에는 보상이 안 되는 것이 많습니다.

특히 자기 차량 손해에 대한 보상을 확대하거나 형사합의금, 벌금 등 사고 처리 시 필요한 비용을 보장하는 특약의 보험금을 전혀 받을 수 없습니다.

다음 해 자동차보험 가입이 불가능한 상황도 종종 생기기 때문에 의무보험 가입도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보험료가 크게 할증되고 가입할 수 있는 담보도 제한되는 공동 인수 제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차량 동승자, 보험금 40% 이상 감액 지급

음주사고 시 차량에 동승하고 있던 사람이 입은 피해를 운전자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을 통해 보상을 전부 받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음주차량 동승자는 산정된 보험금에서 40%만큼 감액된 금액만 보상받을 수 있으며 동승 과정에서 기타 과실이 인정되는 경우 추가로 보험금이 감액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과속이나 난폭 및 졸음운전을 방치하고 안전운전을 촉구하지 않은 경우나 정원 초과, 장난 등으로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오마이랭크

Recent Posts

LGBT 뜻 완벽 해설: LGBTQ+와 상징적인 무지개 깃발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LGBT 뜻과 의미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3시간 ago

한컴타자연습 [무료설치/다운로드] 링크 정리

초등학교 컴퓨터 수업 때 빠지지 않고 했던 것이 있다면 바로 한컴타자연습일 것입니다. 누가더 빠르게 타자를…

11시간 ago

빈혈에 좋은 음식 레드비트 파우더로 건강 챙겨보세요!

최근 코로나19때문에 맨날 실외를 싸돌아다니던 제가..실내에서만 생활하고 매번 배달음식을 시켜먹다보니..확찐자가 되버렸어요(일명 살이 확..찐자...) 살이 찌는것도…

17시간 ago

위염에 좋은 음식 맛있는 유기농 양배추즙 추천 이즙이맛즙

오늘 점심에 매운 순두부찌개를 먹었더니 왠지 속이 답답하고 쓰려오네요.먹을 때는 매운지 몰랐다가 먹은 후에 몰려오는…

1일 ago

잠 잘오는 영양제 본황칠 이노큐

현대인의 86%는 항상 피로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편안한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만으로 다음날의 컨디션일 달라지지만 항상…

2일 ago

다이어트에 좋은 레드비트 파우더 아직도 모르고 계시나요?

다이어트에 좋은 레드비트 파우더 아직도 모르고 계시나요? 아마 여성분들에게 다이어트란 평생에 걸쳐 해야하는 숙제같은 느낌일…

2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