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종신보험 가입할 때 유의사항 알려드립니다

종신보험이란 보험가입 이후 평생동안 가입자의 사망을 보장하고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언젠가는 우리 모두 끝이 있음을 알기에 미리 대비하고 종신보험에 가입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 유의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종신보험은 저축성 보험이 아니라는 점

종신보험 가입종신보험 가입

종신보험은 납입한 보험료엣어 사망보험금 지급을 위한 재원인 위험보험료나 비용 및 수수료가 다 차감되고 적립됩니다. 10년 이상 보험료를 납입해도 적립금이 이미 납입한 보험료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금전환을 신청하면 종신보험을 해지하고 해지할 때 지급되는 해지환급금을 재원으로 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보험료를 납입한 연금보험보다 적은 연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건강인 할인특약 활용하기

보험가입자 중에 비흡연자거나 정상혈압, 정상체중을 가진 분이 계시다면 건강인 할인특약을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할인율은 보험회사, 보험상품, 가입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종신보험 보험료의 2~8%, 정기보험의 경우 6~38% 수준 할인이 가능합니다.

간혹 보험회사 중 건강인 할인특약을 운영하지 않거나 건강상태 요건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보험가입 전에 회사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비교적 저렴한 정기보험 가입도 고려하기

정기보험은 일정기간동안 사망을 보장하고 보험료가 저렴한 반면, 종신보험은 가입 후 평생 보장하지만 보험료가 비싼 편입니다. 소비자는 보험가입의 목적과 자신의 재무상황에 맞게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을 낱낱이 비교하여 보험계약을 설계해야 합니다.

특히 경제활동기간 중에 경제활동자의 사망으로 인한 유가족의 경제적 보상을 위해 가입하는 경우에는 보장기간이 정해져있어도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정기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CI보험은 일반 종신보험보다 고가

CI보험이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하는 기능이 있어 일반 종신보험보다 이득일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CI보험은 보장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단점도 있습니다. 큰 질환을 앓는 경우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받아 치료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사망보험금을 미리 지급받는 기능으로 인해 동일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보다 보험료가 약 30~40% 비쌉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생명보험 가입할 때 이것저것 체크해보기

무해지/저해지 종신보험 가입 고려하기

종신보험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중에 무해지 또는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험계약을 중도에 해지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면 일반 종신보험보다 무해지나 저해지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득일 수 있습니다.

오마이랭크

Recent Posts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 이자 줄이는 법이 있다는데?

저축은행을 통해 가계신용대출을 받고자 하는 분들이 많스브니다. 하지만 이 신용대출의 이자가 만만치 않아 걱정을 하시는데요.…

6시간 ago

보험가입시 무조건 체크해야 할 것

보험을 가입할 때 어느 보험회사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된 적이 많을 것입니다. 오늘은 보험가입 시 체크해야…

15시간 ago

사은품 추천 해드려요! 가격대별 실용적이거나 또는 의미있는 선물

사은품 추천 해드려요! 가격대별 실용적이거나 또는 의미있는 선물 사전적으로 우리나라 사은품의 의미는 은혜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1일 ago

돌잔치답례품 소규모 행사도 굿! 포장까지 생각한 돌답례품 추천.

돌잔치답례품 소규모 행사도 굿! 포장까지 생각한 돌답례품 추천. 돌끝맘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돌끝맘은 '돌잔치를 끝낸 엄마'…

1일 ago

얼음정수기 렌탈 가격 비교 vs 최저가 구매 가격 TOP 11& 얼음정수기미니 순위

얼음정수기 렌탈 가격 비교 vs 최저가 구매 가격 TOP11 & 얼음정수기미니 순위 얼음 정수기가 완전히…

2일 ago

단체선물 추천 각양각색 회사, 협회, 조합 등 적절한 선물은 무엇?

단체선물 추천 각양각색 회사, 협회, 조합 등 적절한 선물은 무엇? 왜 단체선물을 준비해야 하는 걸까요?…

2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