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인터넷 발급 집에서도 손쉽게 출력해요
많은 젊은이들이 취업을 하기 전 아르바이트의 과정을 거칩니다. 요식업의 경우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한 가지 있는데 바로 보건증입니다.
최근 보건소 내의 모든 역량과 인력들이 코로나19에 따른 대응조치인 선별 진료소에 총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건소에서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이 일부 제한되고 있기도 합니다. 보건증 업무를 기타 보건기관이라든지 한국건강관리협회에 위탁하기도 합니다.
보건증 발급을 위해 보건소를 방문해야 할 경우 미니 전화라 홈페이지를 통해 업무를 재개했는지를 필수적으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보건기관 방문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을 통해 제 증명 발급을 신청하고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보건기관 제외) 발급 가능 제 증명 종류는 7종으로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건강진단서(국문), 건강진단서(영문), 채용 신체검사서, 예방접종 증명서(국문), 예방접종 증명서(영문), 진료비 납입 증명서입니다.
보건증을 검사하고 발급받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수 시에는 본인의 신분증과 보건증 발급 수수료인 3,000원이 필요합니다.
보건증 결과서를 받을 때는 본인이 수령할 시에 본인 신분증이 필요하고 대리로 수령 시에는 대리수령 위임장, 위임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검사 후 발급까지는 평균 4-5일 정도 소요되고 본인 말고도 대리인이 수령 가능합니다. 다만 대리인 수령 시에는 필요한 것이 많습니다. 보건증 발급 시 검사의 종류는 전염성 피부질환, 장티푸스 유무, 흉부촬영을 통한 폐결핵 여부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을 위해 e보건소에 접속합니다.
좌측 하단에 온라인 제증명 발급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건강진단결과서 (구 보건증) 항목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증명서를 발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프린터 연결 유무입니다. 민원 24와 마찬가지로 공공기관 사이트에서의 출력은 공유프린터에서는 불가하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문서 위변조 및 유출을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는 과정도 일맥상통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공보건포털(현재 e 보건소)은 사립병원을 제외한 공공보건 의료기관(보건소, 의료원 등)의 내역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유 프린터를 이용하여 출력 시 개인정보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개인 프린터를 이용하여 증명서 출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의료 정보보호를 위해 제 증명 조회 및 발급 시 공인인증서, 아이핀, 디지털 원패스,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GPKI가 불가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입력하신 개인 정보와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명의자의 정보가 동일인이어야 합니다.
예방접종 증명서 – 보호자의 공인인증서로 발급받으시려면 사전에 보건소에서 보호자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을 위해 설치해야 할 보안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팝업창이 자꾸 떠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 통합 설치 버튼을 눌러 한 번에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이 몇 개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면 미설치된 프로그램만 선택적으로 다운로드하셔도 좋습니다. 설치 완료 후 새로고침을 누르고 다시 증명서 발급 페이지로 돌아가면 됩니다.
본인확인을 위한 방법은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아이핀, 핸드폰입니다. 이 세 가지 방법 중 편한 걸로 선택해 주세요.
발급받고자 하는 증명서를 증명서 이미지에서 클릭한 다음 사전에 검사한 내용이 뜰 때까지 대기해 주세요. 건강진단결과서 부문에 한 건이 뜨게 될 텐데요. 판정 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 통수와 용도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다음 결제 버튼을 누르면 결제정보를 안전하게 암호화하기 위한 플러그인 창이 출력됩니다.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단계에 따라 정보를 입력한 후 결제정보 확인 단계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결제가 시작됩니다. 통신환경에 따라 시간이 다소 걸릴 수도 있으니 결제 결과가 표기될 때까지 브라우저를 종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민번호 뒷자리를 표기할 것인지 아닌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인쇄창이 뜨면서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는 보건소에 직접 가지 않고도 보건 증인 터 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검사 시 영수증에 결과가 나오는 예정 일자가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증은 1년마다 재검사를 시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매년 잊지 않고 검사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1분만에 가능합니다
직장인들은 대부분 신용카드를 쓰고 있지만, 정작 신용카드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선 무지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현대인들은 장시간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안압이나 시력에 치명적인 자세로 무언가에 집중하며 계속해서 안구를 혹사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