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은행들이 1월부터 소비자들에게 금융거래종합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대출이자 또는 수수료를 건별로 납부하고 이에 따른 개별 조회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연간 혜택과 비용의 총 합계액을 비교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금융비용 및 수익에 관심을 갖고 대출 감축, 수수료 우대 금융상품 가입 등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습니다.
금융거래종합보고서란 개인고객이 일년동안 은행과 거래한 내역 전반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로 예금 대출 현황, 수수료 발생 및 면제 내역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종합보고서를 통해서 본인의 금융자산 및 부채 현황을 파악하고 1년 동안 해당 은행과 거래하면서 받은 혜택과 지불한 비용을 직접 비교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대출을 줄이거나 수수료우대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등 금융자산 관리 및 은행과의 거래 관계를 유지하거나 변경 여부를 판단 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거래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모바일뱅킹에 접속해 금융거래종합보고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 해 동안 해당 은행과 거래하면서 받은 혜택과 지불한 비용을 소비자가 보고서를 보고 직접 손익계산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소비자가 해당 은행과 거래 관계를 유지할지 다른 은행으로 이동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맞벌이부부를 위한 금융팁
직장생활을 하고 저축과 투자 및 대출을 시작하게 되면 신용등급에 민감해지게 됩니다. 신용등급조회라고 하면 떠오르는 사이트가…
저축을 대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시죠? 카카오뱅크의 자유적금을 시작해 보세요. 만기 달성이라는 놀라운 순간이 어느덧…
목돈을 모았거나 성과급 등으로 여윳돈이 생기는 경우라면 예금을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개월부터 만기 설정이 가능하고…
토스가 신용카드를 출시해 화제입니다. 하나카드가 제작과 발급을 담당하고 토스가 모객과 마케팅을 담당하여 토스의 브랜드로 출시되었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돈이 모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분명 한달 내내 일하고 월급을 받지만 어느새 월급은 통장을 스치고 지나갑니다. 의식적으로…